// 책임의 전가- Chain of reponsibility

// MFCVIEW- DOC - FRAME - APP 로 명령을 넘겨주는 것과 같은 원리..

 

#include <iostream>

#include <conio.h>

#include <string>

#include <vector>

using namespace std;

 

// 메뉴를 처리하고 싶은 모든 클래스는 아래 추상클래스에서 상속되어야 한다.

class IMenuHandler

{

       IMenuHandler* next;

public:

       IMenuHandler() : next(0) {}

 

       // 다음 처리할 객체를 지정한다.

       void SetNext( IMenuHandler* p ) { next = p; }

 

    void MenuCommand( int id 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// 먼저 자신이 처리를 시동한다.

             if ( Resolve( id ) == false ) // 처리를 못한 경우

      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 다음으로전달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if ( next != 0 ) next->MenuCommand( id );

             }

       }

protected:

       virtual bool Resolve( int id ) = 0;

};
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#define clrscr()    system("cls")

 

class AbstractMenu

{

       string title;

public:

       AbstractMenu( string s ) : title(s) { }

 

       virtual string GetTitle() const { return title; }

 

       virtual void Command() = 0;   // 순수가상함수- 자식은 꼭 만들어야 한다.

};

 

class PopupMenu : public AbstractMenu

{

       vector<AbstractMenu*> menu_list; // Composite

public:

       PopupMenu(string s) : AbstractMenu(s) { }

 

       void Add( AbstractMenu* p ) { menu_list.push_back( p ); }

       void Remove() { }
 

       virtual string GetTitle() const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return string("[") + AbstractMenu::GetTitle() + string("]");

       }

 

       // 팝업메뉴가 선택 되었을때를 처리한다.

       virtual void Command(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while(1)

      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 화면을 지우고 자신의 하위메뉴를 열거해준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lrscr();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for( int i = 0; i < menu_list.size(); ++i 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{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out<<i + 1<<"."<< menu_list[i]->GetTitle() <<endl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out << menu_list.size() + 1 << ". 이전메뉴로" << endl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nt cmd;

                    cout << "메뉴를 생성하세요>> "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in >> cmd;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f ( cmd == menu_list.size()+1 ) // 이전메뉴로 선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break;  // 루프탈출해서 자신을 이 함수를  마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 자신을 호출한 부분으로 돌아간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 잘못선택한경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f ( cmd <= 0 || cmd > menu_list.size() )  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continue;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 해당메뉴를 실행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menu_list[cmd-1]->Command();

             }

       }

};

 

// 메뉴를 처리하고 싶은 모든 클래스는 아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.

class MenuItem : public AbstractMenu

{

       int id;

       IMenuHandler* pMenuHandler;

public:

       // 부모의 디폴트 생성자가 없으므로 여기서 초기화 해준다.

       MenuItem( string s, int n, IMenuHandler* p )

             : AbstractMenu(s), id(n), pMenuHandler(p) { }

 

       // 메뉴선택시 처리

       virtual void Command(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if( pMenuHandler != 0 ) pMenuHandler->MenuCommand( id );

       }

};
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class TapeList : public IMenuHandler

{

public:

       virtual bool Resolve( int id 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switch( id )

      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case 1: foo(); getch(); return true;

             case 2: foo(); getch(); return true;

             }

             return false;

       }

 

       void foo(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cout << "TapeList::foo" << endl;

       }

};

 
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class VideoShop : public IMenuHandler

{

       TapeList tp_list;

 

public:

       void Init(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PopupMenu* p1 = new PopupMenu("ROOT");

 

             PopupMenu* p2 = new PopupMenu("고객관리");

             PopupMenu* p3 = new PopupMenu("Tape관리");

             PopupMenu* p4 = new PopupMenu("기타");

 

             p1->Add( p2 );

             p1->Add( p3 );

             p1->Add( p4 );

 

             p2->Add( new MenuItem("신규고객등록", 1, this) );

             p2->Add( new MenuItem("고객삭제", 2, this) );

             p2->Add( new MenuItem("기타", 3, this) );

 

             p3->Add( new MenuItem("신규Tape등록", 4, this) );

             p3->Add( new MenuItem("Tape삭제", 5, this) );

             p3->Add( new MenuItem("기타", 6, this) );

 

             // 메뉴를 처리하고 싶은 다음 객체를 등록시킨다.

             this->SetNext( &tp_list );

 

             p1->Command();

       }

 

       void AddCustomer(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cout << "신규고객등록처리" << endl;

       }

 

       virtual void MenuCommand( int id 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// 메뉴ID를 가지고 각 함수로 라우팅한다.

             if ( id == 1 ) AddCustomer();

 

             cout << "다른ID처리" << endl;

             getch();

       }

 

       virtual bool Resolve( int id )

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  if ( id == 1 )

             {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ddCustomer()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return true;

             }

             return false;

       }

};

 

 

int main()

{

       VideoShop v;

       v.Init();

}

Tag | ,

Trackback Address ::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