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.30(월) C++ - 상속과 포함

from Study/C++ 2007/07/31 15:14 view 28280

// 상속과 static

class Parent

{

public:

        static int x;

};

 

int Parent::x = 0;

 

class Child : public Parent

{

};

 

void main()

{

        Parent::x = 10;

        Child::x  = 20; //될까??

 

        cout << Parent::x << endl; // 얼마?? 20 부모자식이모두공유.!!

}

 

// 상속과생성자

class Parent

{

public:

        Parent() {}      // 1

        Parent(int a) {} // 2

};

 

class Child : public Parent

{

public:

// 3 컴파일러가 Parent()를 자동으로 생성해서 부모디폴트를 호출한다.
       
Child() : Parent() {} 

        Child(int a) : Parent(a) {} // 4

};

 

void main()

{

        Child c(1);    // 1- 4 주의부모는항상default 생성자호출

}

 
 

// protected 생성자의미: 자신을만들수없지만자식은만들수있다.!!!!

class Animal

{

protected:

        Animal() {}

};

 

class Dog : public Animal

{

public:

        Dog() {}

};

 

void main()

{

        Animal a;

   // protected로 감싸주면 현실세계를 반영 할 수 있다. 동물은 만들지 못하지만 개는 만든다.
       
Dog    d;
}

 

 

// 접근변경자- 언제사용하는가? 자주나오지는않지만알아둘필요가있다.

class Parent

{

private:       int a;

protected:     int b;

public:        int c;

};

 

class Child : public Parent

{

        int a;  // 메모리에있지만접근불가.

        int b;

        int c;

};

 

 

// STLlinked list가 있다. - 그런데 stack이 없다고 가정

// Adapter Design Pattern : 임의의클래스의interface(함수이름)을변경해서

//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다른클래스처럼보이게하는기법.

// private 상속: 구현을물려받지만interface는물려받지않겠다.

 

#include <list>

 

// 부모의 가상함수를 재정의 해 주고 싶을 때에는 상속을 통하여 한다.

class Stack : private list<int>

{

public:

    // 부모인list를재사용한다.

        void Push( int a )     { push_back(a);  }
       
void Pop()             { pop_back();  }      // 제거만한다.

        int  top()             { return back(); }   // 리턴만한다.

};

 

void main()

{

        Stack s;

        s.Push(10);

 

   // s.push_front(10);
   //
이 순간 Stack은 망가지게 된다. private 상속을 통해 막아버리자.

}

// 하지만  상속보다는 포함을 사용한 Adapter가 훨씬 좋은 기법이다.

class Stack

{

        list<int> st;

public:

        void Push( int a ) { st.push_back(a); }

};

 

Tag |

Trackback Address ::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